logo
 
현재위치: > 게시판 > 건강/다이어트정보
건강/다이어트정보
건강과 다이어트를 위해 많은 정보를 알고가세요.


제목 ★감량 후 요요현상 0  
작성자 ♡샤인바디♡ 2012-04-04 23:31:20 1040
   
 

 

우리 인체는 자신의 몸을 유지하기 위해 기초 대사량을 조절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단식이나 급격한 절식으로 다이어트를 하면 에너지 공급이 되지 않아 인체는 적은 에너지 소비량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기초 대사량을 줄이게 됩니다. 따라서 기초 대사량이 줄었는데, 다이어트 후 이전과 비슷한 음식이나 더 많은 음식을 섭취한다면 인체는 남아도는 에너지를 지방으로 저장하기 때문에 살은 더욱 찌게되어 당연히 요요현상이 오게 됩니다.

 

 

 

요요 현상을 부르는 지름길


1.목표 몸무게에 도달한 즉시 다이어트를 중단한다.

 

다이어트보다 감량한 후의 몸매를 유지하는 것이 더 어려우며 목표에 도달하는 순간, 옛날 식습관이나 생활 습관이 되돌아 간다면, 그 순간부터 몸무게 저울은 다시 플러스 쪽으로 갈 것입니다.

 


2.다이어트로 먹지 못했던 음식을 먹는다.

 

다이어트 중 칼로리를 제한하기 위해 먹지 않았던 아이스크림, 피자 등등을 맘껏 먹었다간 당연히 요요현상이 찾아옵니다. 다이어트가 끝나도 칼로리가 높은 음식은 NO! 다이어트는 평생 하는 것이며 살찌지 않는 식습관을 생활화 해야한다.

 


3.먹는 양을 갑자기 늘린다.

 

우리 몸은 다이어트를 하는 동안 이미 적은 식사량으로도 견딜 수 있도록 기초 대사량이 내려가

있어서 다이어트를 하면 기운이 없는 것이다. 인체가 에너지를 아껴쓰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즉시 옛날의 식습관으로 돌아오면 살은 두 배의 속력과 부피로 찌게되기 때문에 적어도 6개월 이상은 다이어트 때의 식습관과 운동을 유지해야 합니다.

 


4. 몸무게가 늘기 시작하면 다이어트를 포기한다.

 

다이어트 후 또는 다이어트 도중에 몸무게가 다시 늘기 시작하면 스트레를 받아 갑자기 의지력이 상실되어 버리게되어서 자포자기가 되어 다시 맘껏 먹고 마시는 생활로 돌아가 버립니다. 몸무게가 조금 늘었더라도 포기하지 말고 음식량을 줄이거나 운동을 해서 원래 체중으로 돌려놔야 합니다.

 


5.더이상 몸무게 진전이 없으면 음식량을 줄인다.

 

다이어트를 하다보면 줄던 몸무게가 갑자기 멈추는 시기가 있는데,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인체가 줄어든 칼로리에 적응했기 때문이나 칼로리를 줄이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다시 섭취 에너지를 줄이기 보다는 운동량을 늘려주는 것이 좋으며 운동으로 소비 칼로리를 늘려주면 소비된 칼로리만큼 다시 몸무게가 줄게 됩니다.

 

 


요요현상을 막을려면?

 

 

1.극단적인 다이어트를 하지 않는다.

 

단식이나 원푸드 다이어트처럼 섭취칼로리를 극단적으로 제한하는 방법일수록 요요현상이 빨리

크게 찾아옵니다.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되 밥 위주의 소식을 합니다.

 


2.요요현상 극복을 위해서 유산소 운동을 한다.

 

유산소 운동은 에너지 소비량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요요현상을 막는데 효과적입니다.

 


3.행동 교정을 해야한다.

 

많이 걷거나 움직이는 등 생활 속에서 운동량을 늘려 자연스럽게 기초대사량을 늘려갑니다.

 


4. 다이어트가 끝난 후에 보식기간을 가진다.

 

음식은 조금씩 늘려가되 싱겁게 먹습니다. 그래서 인체가 늘어난 섭취량만큼 운동량을 늘리도록

도와주어야 하며 적어도6개월은 보식기간으로 삼는 것이 좋습니다.

 

 

 

1
  스팸신고 스팸해제